모안정(모르면 안되는 정보 모음)

애플이 자동차도 만든다? 애플카 정보 모음!(+ 애플카 관련주) 본문

Tip

애플이 자동차도 만든다? 애플카 정보 모음!(+ 애플카 관련주)

ManyDa. 2022. 1. 13. 23:27
반응형

안녕하세요~ ManyDa입니다.

오늘은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애플카'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 애플의 시가총액이 우리나라 코스피(KOSPI)에 상장된 모든 기업의 시가총액을 합친 것보다 높은 것 알고 계신가요?

 

그만큼 애플은 여러분이 생각하신 것보다 굉장하고 거대한 기업입니다.

이렇게 거대한 기업이 스마트폰, PC를 너머 자동차 시장에도 뛰어든다는 소식이 있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애플카'란 무엇일까?

애플 특허 기반으로 3D 모델링 된 애플카. 출처 : 바나라마

 애플카는 말 그대로 애플에서 만들어질 자동차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직 애플이 자동차 사업을 한다라는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는 않아 정식 명칭이 없어 애플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애플은 최근 들어 자동차 관련 특허를 출원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애플에서도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연구 또한 상당히 진행된 상태라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바 나라 마'라는 자동차 리스업체에서 애플의 특허를 기반으로 모델링 한 이미지입니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차와는 조금 다른 형태이며, 공상과학 영화에서 볼 수 있을듯한 미래 지향적인 모습이네요!

위 이미지대로는 아니겠지만, 만약 애플에서 자동차를 선보이게 된다면 테슬라처럼 굉장히 혁신적인 디자인의 자동차가 출시되지 않을까 합니다.

 


애플카사업에 대한 소식 정리

1. 2015년 - Titan 프로젝트의 시작

 2015년에 여러 대의 카메라와 LiDAR(Light + Radar)를 장착한 애플의 차량이 미국의 여러 곳에서 포착되었습니다.

이로부터 며칠 후 애플이 테슬라로부터 테슬라 차량으로 얻은 주행 데이터를 구입하려는 프로젝트를 제안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차 프로젝트로 밝혀졌으며, 코드명은 "Titan"입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2014년부터 여러 엔지니어들을 포함하여 진행되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 2016년 - Titan 프로젝트의 초기 방향성

 Titan 프로젝트 진행 간 초기 방향성을 정하는 데에 애를 먹었습니다.

자동차를 직접 제작하느냐에 대한 논쟁과 자율주행과 반 자율주행 중 무엇을 적용하느냐 등의 논쟁 끝에 Titan 프로젝트의 초기 수장인 "Steve Zadesky"가 애플에서 물러났습니다.

초기 수장이 물러나고 새로 부임한 수장이 구조 조정을 진행하여 여론에서는 '애플이 전기차 제작은 포기하고,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만 만들어 자동차 제조업체에 판매한다'라는 소식이 돌았습니다.

 

3. 2017년 - 애플의 자율주행 자동차 연구 고려사항 공개

 Titan 프로젝트에 가담하는 엔지니어들이 자동차 연구 간 고려하는 사항들이 공개되었습니다.

- 소음 없이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도어

- 페달과 운전대가 없는 내부

- VR, AR이 가능한 내부 디스플레이

- 좌회전, 우회전이 아닌 차량 자체가 좌우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한 구 형태의 타이어

 

위 내용들을 종합해봤을 때 확실히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설계를 고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 2018년 - 테슬라 주요 직원 애플 영입

 2018-2019년에 테슬라 모델 3 총감독, 전 엔지니어링 부사장 등 테슬라에서 주요 직책을 맡고 있던 다수의 직책자들이 Titan 프로젝트에 영입되었습니다.

이러한 애플의 행보를 통해 애플이 소프트웨어 사업뿐 아니라 자율주행 자동차 제조 및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는 여론이 형성되었습니다.

 

5. 2019 이후 - 자동차 관련 업체 인수와 협상

 2019년 애플은 자율주행 관련 스타트업인 'Drive AI'를 인수하였습니다. 특히, 엔지니어링과 디자인 분야의 인력을 주로 고용하였습니다.

 

 이후 2021년 초기부터 현대차, 기아차와 애플카 관련한 협상 소식이 들려오며 애플이 실질적인 자동차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애플이 기획과 설계를 주도하고 자동차 제조업체가 생산만 할지 혹은 제조업체의 차량에 애플의 소프트웨어만 얹는 형태일지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미 CNBC 소식통을 인용하면, 애플이 협상 간 원하는 것은 "애플이 차량용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직접 통제하는 것을 허용하는 업체"라고 합니다. 위 내용으로 유추해보면 애플이 전체적인 설계와 디자인을 담당하고 제조 및 생산만 협력 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고, 결과적으로 애플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만이 아닌 애플만의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강해 보입니다.

 


애플 카 관련주

1. LG전자

 애플 카는 전기차로 출시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에 전기차 제조에 필요한 부품 수급이 필요한데, 전기차에 들어가는 부품 중 굉장히 많은 부품을 제공하는 업체가 바로 LG전자입니다.

LG전자는 마그나(캐나다 소재 자동차 부품 업체 / 세계 3위)와 전기차 부품사업을 담당하는 법인"LG 마그나 이 파워트레인"을 설립하여, 전기차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모터, 인버터, 충전기 등의 부품을 주로 연구개발/생산하고 있습니다.

2022년 출시 예정인 쉐보레의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에 들어가는 부품 중 배터리를 비롯한 85% 정도의 부품이 LG전자로부터 수급한다고 합니다. 이에 애플 카 제조에 필요한 부품 수급에 있어 LG전자와 협상을 진행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2. 캐스텍 코리아

 캐스텍코리아는 LG전자로부터 1998년 분사한 기업으로 LG전자에 전기차 모터 부품을 납품하는 기업입니다. 전기차 부품 관련하여 LG에 오랫동안 납품해온 이력이 있으니, 부품 수급업체 선정에 있어 수혜를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대성파인텍

 대성파인텍은 부품 생산에 중요한 프레스 가공 기술인 파인 블랭킹(fine blanking)을 통해 생산한 부품을 납품하거나 파인 블랭킹을 통한 부품 생산을 위해 필요한 금형을 설계 납품하는 업체입니다. 대성 파인텍은 도어록 등의 파인 블랭킹 부품을 LG 마그나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LG마그나가 애플 카의 부품 협력업체로 선정된다면 대성 파인텍도 수혜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https://coupa.ng/cbxgX2

 

탐사수

COUPANG

www.coupang.com

 


애플이 어떠한 기술과 형태를 적용하여 애플 카를 출시할지 굉장히 궁금하네요..

만약 애플 카가 나온다면 자동차 시장에 꽤나 큰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Comments